공부/네트워크

[네트워크] 멀티플렉싱(다중화 기법)

Dr.thousand 2023. 12. 28. 14:58
728x90

멀티플렉싱 기법이란
- 여러 단말 장치의 신호를 하나의 통신회선을 통해 수신하고, 수신측에서는 신호를 분리하여 입출력 할 수 있는 방식.
- 하나의 통신회선을 사용하기 때문에 회선과 모뎀을 절약

멀티 플렉싱의 종류
FDM : 주파수를 다수의 작은 대역폭으로 분할 전송하는 방식
TDM : 시간을 분할하여 전송하는 방식
WDM : 파장을 나눠서 전송하는 방식
CDM : 코드를 분할하여 전송하는 방식

다중화 전송의 장점
- 전송 효율 극대화
- 전송설비 투자비용 절감
- 통신 회선설비의 단순화

다중화 장비의 특징
- 두 개 이상의 단말장치들이 하나의 통신회선을 통하여 결합된 형태로 신호를 전송할 수 있는 시스템
- 두개 또는 그 이상의 신호를 경합하여 물리적 회선이나 데이터 링크를 통하여 전송해 주는 시스템
- 시분할 다중화기는 한 전송로를의 데이터 전송을 일정한 시간으로 나누어 전송
- 주파수 분할 다중화기는 주파수 편이 변복조의 역활도 수행하므로 별도의 변복조장치가 필요 없다

집중화기
- 여러개 입력회선을 n개의 출력회선으로 집중화 하는 장치
- 저속 장치들이 속도가 빠른 하나의 통신회선을 공유하여 사용

집중화기 특징
- 고속회선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줌
- 입출력의 대역폭을 다르게 해줌
- 구조가 복잡하고 불규칙한 전송에 사용

멀티플렉싱이란
두 스테이션 간 하나의 회선을 분할하여 개별적으로 독립된 신호를 동시에 송/수신 할 수 있는 다수의 통신 채널을 구성하는 기술
- 주파수(FDM), 시간(TDM), 파장(WDM), 코드(CDM)

728x90
반응형